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들

트럼프 TPP 탈퇴 선언, 뒷통수 제대로 맞은 아베. 럭비공보다 잘 튀는 트럼프.

반응형

트럼프 TPP 탈퇴 선언, 뒷통수 제대로 맞은 아베. 럭비공보다 잘 튀는 트럼프.

 

 

트럼프가 tpp 탈퇴 선언을 했다. 일본의 아베를 만난지 몇일 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tpp탈퇴를 말하는 트럼프이니 아베가 제대로 한방 뒷통수 맞았다고 하겠다. 이번에 아베가 트럼프를 만나면서 키득키득하고 돌아온 아베였는데 이렇게 트럼프가 tpp탈퇴선언을 할줄 알았을까?

 

이번에 트럼프가 TPP를 탈퇴하겠다고 말하면서  TPP에 있어서는 왕따였던 우리나라로서는 좋은 일이 되었다. 엄청난 규모의 협정인 TPP는 이를 통해서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려는 의도도 있고, 일본이 우리를 왕따시키는 모습도 존재했던 것.

 

 

TPP에서 미국이 빠져나가게 되면 가장 큰 시장을 잃어버리는 것이니 당연히 더 이상 이게 유지될 이유도 없다. 당연히 다른 국가들도 TPP를 굳이 있을 필요가 없어서 빠져나가려는 움직임을 보일 것이 뻔한 일이고 말이다. 일본은 이 TPP를 통해서 엄청난 수익을 벌어들이려고 했지만 결국 아베노믹스와 달리 트럼프노믹스는 철저하게 자기 중심적인 모습으로 행동하고 있기에 아베도 뒷통수를 맞았다고 하겠다.

 

앞서 말한 것처럼 우리나라로서는 트럼프의 TPP 탈퇴 선언에 그리 불만을 가질 것은 없는 상황. 애초에 한국을 끼워주지도 않았던 것 와해되는 것이 우리로서는 더 좋은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에 트럼프의 행동을 두고 많은 이들이 이렇게 자기나라의 이득을 위해서 행동하는 모습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트럼프의 행동을 칭찬하는 모습도 있다. 확실히 트럼프는 미국이라는 나라의 이득을 위해서 앞서 다른 나라와 맺었던 협정들을 모두 파기하고 다시 짜기를 원할 정도로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의 모습에는 백인우월주의가 있기에 마냥 그의 행보를 박수쳐주기는 애매해보이긴 한다. 어쨌거나 아베와 회담을 하고 아베는 회담을 성공적이라고 생각하는 모습이 있었는데 이런 선언을 해버리는 트럼프를 보면 이래서 트럼프가 위험하다는 생각도 든다.

 

너무나도 갑작스럽게 바뀌어버려서 어느쪽으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니 말이다. 정치인이 아니었던 트럼프이기에 많은 사람들은 그가 어떻게 행동할지 몰라서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직 정식취임하기 전인데도 이러니 트럼프가 미국대통령으로 정식취임을 하게 되면 어떤 변수가 또 터져나오게 될런지 예측할 수 없는 그의 행보에 전세계가 쫓아다니는 꼴이 된듯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