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낭매고 세계로../세계의 음식

터키가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들!

반응형

터키! 우리의 형제의 나라라고 불리우는 터키! 우리만 그렇게 생각할까요?

실제로 만나본 터키인들은 스스로를 한국과 형제의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한국전에 참전한 할아버지들은 한국인을 만나면 꼭 우리는 친구라는 말을 남기곤 하지요.

하지만 터키는 단순히 '형제의 나라'로 기억하기에는 너무도 다양한 것이 많습니다.
오늘은 터키 북부,동부,남부,서부,중부를 모두 돌아다니면서 만났던 터키의 다양한 음식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물론 먹느라 정신이 없어서 찍지 못한 사진이나 저도 먹어보지 못한 것은 제해야 겠지요.

프랑스, 중국과 더불어 세계 3대 요리 강국으로 불리우는 터키! 자~ 그럼 터키의 매력속으로 고고!!



1. 물은 필수에요.

너무도 당연한 진리이지만, 배낭여행객 입장에서 물은 생명입니다. 매번 사먹는 것도 참 많은 돈이 들지요. 다행이 볼 것 많고 이동거리 많은 터키는 버스가 정말 잘 발달되어 있는데, 그 버스 안에는 항상 물이 있다는 겁니다. (예전에는 우리나라 고속버스에 물이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요즘은 그런가요? 고속버스를 타고 어딜 통 가보질 않아서...)

그리고 각 버스마다 준비해놓은 물은 다릅니다. 아래처럼 일회용 물이 있는가 하면, 1.5리터 물을 차장이 직접 따라주기도 하지요. 사실 여행객 입장에서는 눈치 없이 마구 물을 마실 수 있는 일회용 물을 주는 버스를 선호합니다.



                                 Tekir는 터키에 있는 한 산의 이름입니다. 그 산에서 나온 물이라는 거지요.




물만 주는 것이 아닙니다. 커피나 음료수(쥬스, 탄산), 차 심지어 미니케익까지 줍니다.
어떤 곳은 아침밥도 준다는군요.

완전 비행기입니다. 버스 안에서 커피 한잔~ 캬!!




                              포도쥬스 있느냐?고 물어봅니다. 그러면 차장은 친절하게 갔다주지요 ^^*



   이러한 음료서비스는 기본이다보니, 심지어 어떤 회사는 자사의 로고가 새겨진 컵에 따라주기도 합니다.
가져가도 상관은 없습니다. 일회용이니까요.

어쨌거나 터키에서 제일 많이 먹게 될 것은 바로 물!
고로 물을 제일 먼저 소개했습니다. 터키 버스에서는 언제든지 물을 구하실 수 있으니 버스를 이용하시길!!



2. 차이

각 나라마다 발음이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터키에서는 차이라고 하지만, 타 이슬람 국가에서는 '샤이'라고 하더군요. 징하게 많이 먹게 될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차이입니다. 그들만의 홍차! 차이!

손님들을 만나게 되면, 가장 먼저 대접하게 되는게 바로 이 차이입니다. 심지어 여러분이 무엇을 사러 가게에 갔을 때도 차이는 기본적으로 주는 예의같은 거니, 돈 생각은 가급적 안하시는게 나을 겁니다. 버스 회사에 표를 사러 가도 받아 마실 수 있는거지요. 다만 샤이를 전문적으로 파는 가게(요 아래가 그런 곳입니다.)에서는 당연히 돈을 받겠지요. 음식점에서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유의 홍차 맛이 있기에 설탕을 넣는데... 그들은 상당히 많이 넣는 편이니 알아서 조절해 드십시오.
이 외에도 애플티나 로즈티같은 것도 맛있습니다.



3. 에크멕

정확한 발음은 모르겠습니다. 아마 Ekmek이라고 하니까 맞겠지요. 터키에서 부유한 여행을 하실 분이 아니라면, 거의 징하게 먹어야 하는 음식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에크멕입니다. 겉 모양은 딱딱하지만, 속은 너무도 부드러운 그냥 단순한 빵입니다. 크기는 상당히 큰 편이지만, 가격은 너무도 저렴해서 에크멕 빵 하나면 한끼를 배부르게 먹고 남습니다. 지역마다 가격이 다른데, 0.4~0.8리라까지 봤습니다. 참고로 1리라는 약 850원정도 할 것 같습니다. 유로를 리라로 환전할 때 대충 2.1 이상 받으니까요.

일반 슈퍼, 대형 마트, 빵 집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주머니와 발걸음을 가볍게 하고 싶으시면 에크멕 하나 들고 걸어다니면서 드셔보세요.
아니면 터키의 버스 안에서 공짜로 주는 음료와 함께 먹어도 괜찮습니다.


다만 식당에 가셔도 이 에크멕 빵이 있는데, 그냥 기본 옵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컷 먹고 또 달라고 하면 또 썰어서 줍니다.
터키 서민들에게는 우리의 밥 같은 것이니까요~
마치 우리가 식당가서 인심좋은 주인 아주머니께 밥 조금만 더 달라고 하면 주시는 것처럼...
(하긴 한국은 요즘에는 거의 안 그러죠. 참 세상이 힘들어졌습니다.)




4. 아침식사!!

터키에서 아침부터 케밥을 먹을 수 있고 그런 것은 아닙니다. 화덕에 불을 넣지 않기 때문이지요. 대게 11시가 넘어야 그런 것은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침에는 무엇을 먹을 수 있을까요? 네 바로 수프!


사실 입이 까다롭지만 않으면, 저렴한 가격에 배터지게 먹을 수 있는 것이 터키 아침식사입니다. 싼 수프하나만 시켜놓으면 모든 것이 만사 땡이기 때문이지요. 위에서 언급한 에크멕 빵은 수프를 먹을 때, 기본으로 제공되는 것이며 다 먹으면 언제든지 리필이 가능하기에 수프하나로 든든하게 아침을 먹을 수 있습니다.

저 사진에는 아이란도 보이네요. 아이라는 그냥 요구르트 음료 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식당이 아니라, 아침을 주는 숙박시설에서 잠을 잔다면, 대게 이 정도 수준을 넘지는 않을 것입니다.
                                                              비슷비슷합니다. 음식 숫자가 달라질뿐이지...




하지만 정말 아침을 나는 고급스럽게 드시겠다 하는 분은 저런 수프를 드셔도 괜찮을 듯~~
닭고기 수프, 양고기 수프 등 다양합니다.
빵도 에크멕 뿐만이 아니라 버터를 잘 바른 맛있는 빵이 나오지만 리필은 안되요.










그 외에 수프는 저런 것도 있습니다... 빵과 함께 먹기도 하구요. 밥에 얹어주기도 하는데... 밥은 좀 비쌉니다.(쌀)
견디기 힘들 때마다 한번씩 사드시는게 여행경비도 줄이고, 그나라 음식문화도 체험하는게 아닐까 싶네요.


 
5. 일반적인 식사

일반적인 식사를 하고 싶으시다구요? 그럼 이렇게 드시면 될 것 같아요. 일단 샐러드는 거의 기본적인 메뉴에 속합니다. 따로 돈을 받거나 그러진 않습니다. 그냥 개인적으로 먹을 메뉴를 시키면 되지요. 저와 K군이 주문한 음식은 이렇습니다. 라이스 1인분에 치킨 1인분을 더하자 저렇게 나옵니다. 감자 튀김도 나오기 때문에 적당하게 먹을만합니다. 어짜피 옆에 있는 에크멕도 저희 소유니까요.




맨날 먹는 닭고기가 지겨워... 짜장면 하나 먹자고 어머니께 대들....
죄송합니다... 터지지도 않는 유머...
맨날 먹는 닭고기가 지겨워~ 양고기를 먹어봅니다.
먹고 난 느낌은?

솔직히 닭고기가 낫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6. 터키의 자랑이죠? 케밥!!

사실 케밥은 터키에서만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마도 가장 유명한게 케밥이지요. 다른 곳에서는 명칭이 달라집니다. 양고기나 닭고기, 소고기 등을 꼬챙이에 꿰어서 돌려가면서 구워 익어진 면을 잘라 빵에 싸서 먹는 음식!!

우리나라에서 김밥이나 컵라면 정도가 간단한 식사가 된다면, 이들에게도 되네르 케밥은 상당히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그런 음식입니다. 가격도 상당히 싸서 일반 식사비의 1/3도 안 되는 가격에 먹을 수 있습니다.







저렇게 긴 칼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슥슥 자르는 모습을 보며... 어찌나 한번 해보고 싶던지...
하지만 남의 귀한 음식을 그렇게 할 수 없어서 마음만 먹었네요.










저렇게 구워진 고기를 피타 빵에 싸서 먹는 경우가 있고,
샌드위치 빵에 싸서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타빵에 싸서 먹는 경우가 조금 더 쌉니다.
샌드위치의 경우에는 되네르 케밥이라고 표기하기보다는 샌드위치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먹을만 하지요.






특히 이런 케밥을 먹을 때 일종의 반찬 개념으로 작은 고추를 주기도 하는데요.
안 줄 때는 달라고 하십시요. 공짜입니다. 피클도 있는데 주로 고추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한 손에 케밥하나 한 손에 고추하나 들고 먹으면 깔끔하게 한끼 먹을 수 있겠네요~^^*


작업을 하다보니 소개할 것이 아직도 산더미라 일단 반으로 나눠야할 것 같네요^^;;
2009/05/28 - [1) 세계로.../♥ 여행지에서 만난 음식] - 터키에서 이 음식 놓치면 후회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