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들

부부 노후생활비 한달 217만원, 과연 몇이나 준비할까?

반응형

부부 노후생활비 한달 217만원, 과연 몇이나 준비할까?

 

 

우리나라에서 부부 노후생활비로 한달에 217만원 정도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국민연금공단이 지난 해에 국민연금행복노후설계센터를 방문해서 노후준비에 관한 종합 진단을 받은 사람들을 토대로 분석을 해봤더니 부부 노후생활비가 한달 217만8천원이 나왔다는 것.

 

남자가 조금 더 많았다. 남자는 227만 9천원. 여자는 211만원. 그래도 뭐 엇 비슷한 상황이다. 어쨌거나 평균적으로 한달 대략 217만원이 노후생활비라는 것. 여기에 나오는 이 이야기는 결국에는 일을 은퇴를 하고 나서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상황일 것이다.

 

 

그런데 수익이 없는 상황에서 매달 217만원 정도가 필요하다는 건 우리 현실과 비교해보면 참담해보이기도 한다. 부부 노후생활비가 대략 217만원으로 매달 필요하다는 것, 과연 몇이나 저렇게 준비할 수 있을까? 물론 금수저님들께서는 그런 걱정없지만 사실 이런 노후생활비 이야기를 꺼내고 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결국 일반 서민들의 이야기 아니던가?

 

그렇다면 과연 서민들 중에서 한달 217만원을 매달 은퇴하고 나서도 받을 수 있는 이들이 과연 몇이나 될까? 궁금해지는 부분이다.

 

 

 

2015년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를 통계청이 발표를 했었을때 우리나라 전체 임금근로자 중에서 대략 절반 정도, 조금 더 자세히 말하면 48%가 월급 200만원 미만이었다. 이게 우리나라 국민의 절반이라고 말을 할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상황상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그리 많지 않은 임금으로 한달을 살아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물론 높은 수익이 있는 이들도 이 나라에 많지만 결국 전체적인 상황에서 살펴볼때, 수익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한 사람 한 사람으로 살펴볼 때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월 200이 안되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현실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부부 노후생활비 한달 217만8천원이라. 은퇴가 아닌 왕성하게 일을 하고 있는 시기에도 그 돈이 안되는 사람들이 허다한 상황이니 과연 노후생활비 준비나 할수 있겠나?

 

물가는 정말 미친듯이 올라가고 월세와 전세의 폭풍속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서 집을 살려고 하면 일생 빚값으며 살아야 하는 그런 빠듯한 삶에서 과연 서민들의 얼마나 되는 사람들이 노후생활비로 한달 217만 8천원을 준비할 수 있을까? 더구나 저 노후생활비는 물가상승을 감안해본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더 올라가는 수치가 되어버릴텐데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