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리뷰

이세돌 vs 알파고 2국. 이세돌 알파고에 2연패. 알파고 완승이 점쳐지는 이유.

반응형

이세돌 vs 알파고 2국. 이세돌 알파고에 2연패. 알파고 완승이 점쳐지는 이유.

 

이세돌 vs 알파고. 알파고에 2연패 당한 이세돌. (사진은 그냥 바둑사진)

 

이세돌 2연패 소식이 들려왔다. 이세돌과 알파고와의 1국에서 패배가 인공지능의 무서움을 보여주진 않았는데 2연패를 당하면서 이제 바둑의 영역까지도 인공지능이 사람보다 우세하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번에도 이세돌 불계패. 이세돌은 2국에서 알파고에게 211수 끝에 불계패했다고 한다. 원래 5경기를 모두 치르는 것이라 생각했었는데, 12일에 이세돌 알파고 대국에서도 이세돌이 패배하게 되면 더 이상의 경기는 없는 듯 하다.  (수정: 승패와 상관없이 5경기 다 치른다고 함.)

 

 

과연 이세돌이 기적의 역전승을 보일 수 있을까? 개인적으로는 이세돌 2연패를 보면서 많이 힘들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게 사람과 사람과의 대결이라면 모르겠지만 감정도 없고 집중력이 흩어지는 것도 없는 인공지능과의 대결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계속해서 상대하다보면 특색을 나타내는 것이 나오는 등 점차 약점이 드러나게 되지만, 알파고 같은 인공지능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무섭게 발전하는 것 아니던가? 

 

이세돌은 사람이기에 밥도 먹어야하고 잠도 자야하지만 알파고는 그런 것이 없이 대국이 끝나도 스트레스로 쉬는 일 없이 지금도 계속 발전을 위해서 인공지능을 굴리고 있을테니 말이다.

 

이세돌은 2연패를 당하면서 내용상 완패였다고 말하며 조금도 앞선적이 없었다고 말을 했는데, 알파고가 인간의 상식을 뛰어넘는 수를 보여주고 있기도 했으니 진정한 신의 한수는 결국 사람이 두는게 아니라 알파고가 두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