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들

광화문 박정희 동상, 박정희가 이순신 세종대왕 급인가?

반응형

광화문 박정희 동상, 박정희가 이순신 세종대왕 급인가?

 

광화문광장에 박정희 동상을 세우려는 계획을 박정희 대통령 기념재단이 밝혔다.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사업으로서 광화문 광장에 박정희 동상을 세우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동상건립추진위가 구성이 되고 모금운동을 펼칠 계획도 있다고 한다.

 

광화문 광장은 국가상징거리와도 같은 곳이다. 경복궁이 보이고 그 너머 청와대를 볼 수도 있는 이 장소는 아마 많은 서울시민들이 찾는 장소일뿐만 아니라 지방에서 서울여행을 온 사람들이 그리고 외국인들에게도 절대로 빠질 수 없는 그런 장소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이유가 무엇인가?

 

 

당연히 그 중요도 때문이다. 광화문광장은 일반 광장이 가지는 의미를 넘어서는 장소라고 하겠다. 그런 광화문광장에 박정희 동상을 세운다니 솔직히 당혹스럽다. 현재 광화문광장에는 이순신 장군 동상과 세종대왕 동상이 세워져 있다. 아마 대한민국 국민들 중 99%가 이순신과 세종대왕의 업적에 대해서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흠을 찾기 힘들 정도로 완벽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준 두 인물들.

 

사람들의 마음에 영웅으로 자리잡을만한 이들이 이순신 장군과 세종대왕이고 외국인들에게도 당당하게 소개할 수 있을 그런 인물이 바로 이순신 장군과 세종대왕이다.

 

 

광화문광장이 가지고 있는 상징적인 의미나 여기에 이미 세워진 이순신 세종대왕의 두 동상이 있는 상황에서 박정희 동상이 세워진다? 그렇다면 박정희 전 대통령이 이순신 세종대왕 급인가?

 

 

어쨌거나 서울시는 광화문 광장에 박정희 동상이 세워지는 것을 원칙적으로 불허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이 광화문광장에 동상을 세우는 것 시민들의 절대적인 지지와 합의가 있어야 가능하지만 현재 상태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순신 장군과 세종대왕이 광화문 광장에 서 있는 것. 절대 다수가 지지할 부분이라고 보여진다. 그렇다면 과연 광화문 광장에 박정희 동상이 세워지는 것. 과연 얼마나 지지를 받을 수 있을까? 물론 지지하는 사람들도 있겠지. 그러니 이런 계획이 나온 것이고 말이다. 그런데 말이다. 과연 전체 국민 중에 몇 프로나 이걸 지지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