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리뷰

이세돌 알파고 대결, 후끈 달아오른 인간과 기계의 대결. 이세돌 알파고 중계방송 인터넷에서 볼 수 있다고

반응형

이세돌 알파고 대결, 후끈 달아오른 인간과 기계의 대결. 이세돌 알파고 중계방송 인터넷에서 볼 수 있다고

 

이세돌 알파고 대결이 이제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번에 이세돌 알파고 대결이 관심을 끄는 이유는 현재 인간과 기계가 두뇌싸움을 할 수 있는 가장 최고의 대결이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컴퓨터의 인공지능이 사람과의 두뇌싸움으로 쓰여진 것은 이전부터 있었다. 서양의 체스나 동양의 장기 같은 것은 이미 기계가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 하지만 그런 때에도 기계가 함부로 도전장을 내밀지 못한 분야가 있었으니 바로 바둑이었다. 바둑에는 너무나도 많은 경우의 수가 있다보니 컴퓨터로서 인간의 지혜를 함부로 따라갈수가 없었던 것.

 

그러나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의 경우 현재 바둑의 최고인 이세돌 9단에게 도전장을 내민 상황이다. 이미 유럽의 바둑챔피언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면서 이세돌 9단과의 대결에서도 승리할거라는 자신감에 차 있는 알파고 개발자이니 이번 대결이 무엇보다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인간의 지혜를 과연 기계가 이겨낼 수 있을까? 물론 바둑에서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이긴다고 하더라도 아직은 한참 먼 것이 인공지능이지만 그래도 게임으로서 두뇌대결을 펼친다는 점에 있어서는 인간과 기계의 대결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는게 사실이다.

 

이번에 이세돌 알파고 대결은 총 5번의 대국으로 9일부터, 10일, 12일, 13일, 15일 매 오후 1시에 대국이 펼쳐진다고 한다. 이세돌로서는 금요일과 월요일을 제외한 나머지 일주일의 시간들이 압박의 시간이 될 수 밖에 없다.

 

그가 가지고 있는 인간으로서의 자존심과 또 바둑챔피언이라는 명예가 있기 때문이다. 반면 기계는 그런 중압감도 없고 컨디션이랄 것이 없으니 이세돌 9단에게 불리한 요소가 아닐까 싶다. 여기에 바둑 룰 또한 중국 룰을 알파고가 기초로 만들어졌기에 룰이라는 점도 그러하고 말이다.

 

 

하지만 이세돌 알파고 대결에서 아직까지는 인간이 기계보다는 뛰어나다고 보고 있으며, 또 그렇게 믿고 싶다. 전문가들의 이야기로서는 알파고의 바둑실력이 아직까지는 이세돌에게 미치지 못한다는 것. 이번에 5번의 대국에서 모두 이세돌이 알파코를 상대로 승리를 올리는 모습을 보고 싶은게 사실이다.

 

이세돌 알파고 대결이 매일 같이 화제가 되고 매일 같이 보도가 될거라는 건은 당연지사. 5연승으로 이세돌에게 걸고 싶다.

 

이세돌 알파고 대결의 경우 인터넷은 모든 경기를 다 중계한다고 하니 유투브나 네이버 등을 통하며 다 볼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tv로는 1국과 2국 밖에 중계를 안하며 그것 또한 방송사가 다르다고 하니 그냥 맘 편하게 인터넷으로 보는게 낫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