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들

메르스 관련 꼭 알아야 할 10가지.

반응형

메르스 관련 꼭 알아야 할 10가지. 여기에 메르스 병원과 보건당국 무능력도 알아야 할 듯 하다.

 

메르스 꼭 알아야 할 10가지가 소개되었다. 보건당국이 메르스에 대해서 소개한 [메르스 꼭 알아야 할 10가지]는 대한감염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소아과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진단검사의학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가 공동으로 발표한 것이다. 

 

대한감염학회 등 7개 학회는 메르스와 관련해서 일반국민들이 과도한 불안과 공포를 가질 필요가 없다면서 이렇게 메르스 꼭 알아야 할 10가지를 정리해서 발표한 것. 

 

 

메르스 꼭 알아야 할 10가지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메르스의 정의) 메르스는 중동에서 발생된 급성 호흡기 감염병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2. (메르스의 증상)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 일반적인 호흡기 증상 외에도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메르스의 전염) 증상은 감염 후 최소 2일에서 14일 사이에 나타나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전염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메르스의 전파) 일반적으로 2m 이내에서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 나오는 분비물로 전파됩니다.

5. (메르스의 예방) 자주 비누로 손을 씻고, 씻지 않은 손으로는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아야 하며, 기침할 때는 입과 코를 휴지로 가리고, 발열이나 기침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하여야 합니다.

6. (메르스, 자가격리) 환자와 밀접한 접촉을 한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보건소에 연락하고 가족과 주변사람을 위해 접촉일로부터 14일간 자가 격리를 해야 합니다.

7. (메르스, 진료) 환자와 밀접 접촉을 하였거나, 중동지역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에 메르스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8. (메르스의 진단) 메르스는 가래, 기관지 세척액의 유전자를 검사(RT-PCR)하여 진단합니다.

9. (메르스의 치료) 환자는 증상에 따른 치료를 받게 되며, 중증의 경우에는 인공호흡기, 혈액투석 등 집중 치료를 받습니다.

*증상과 발열이 48시간 이상 없고, 유전자검사 결과가 24시간 간격으로 2회 음성인 경우 퇴원

10. (메르스 예방 장비) 의료진은 손씻기, 일회용 가운과 장갑, N95 마스크, 눈보호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메르스 꼭 알아야 할 10가지.

 

참으로 기쁜 소식은 메르스가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전염력이 없다는 것이다. 그나마 멀쩡함에도 불구하고 내가 감염된 것은 아닌가? 혹시 지금 다른 사람에게도 내가 바이러스를 전파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함을 가질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다. 지금 당장 멀쩡하면 일단 꼭 만나야 할 사람은 만날 수 있다는 이야기.

 

하지만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에게는 근처도 가지 말아야 하겠다. 어쨌거나 메르스 관련 꼭 알아야 할 10가지를 정리해서 발표해준 것은 참으로 고맙게 생각이 든다.

 

메르스 예방법.

 

사람들은 모르는 것에 대해 공포를 느낀다고 한다. 그렇기에 메르스에 대해 어떤지 모르는 상황보다는 아는 것이 우리에게는 훨씬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된다.

 

중동호흡기증후군인 메르스인데 어찌 왠만한 중동국가보다 우리나라에서 더 환자가 많냐.

그러나 여기에 꼭 알아야 할 2가지를 더 추가하고 싶다.

 

하나는 메르스 병원이다. 해외에서까지 메르스 병원을 공개하지 않는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는데 우리로서는 어떻겠나? 메르스에 대해서 알면 대처할 수 있는 것처럼 메르스 병원을 알려주면 사람들이 알아서 질서있게 대처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보건당국의 무능력함이다. 이건 아마 전국민이 다 알듯 싶다. 정말 무능력해도 이렇게 무능력할까 싶을 정도다. 초기대응만 제대로 했어도 이런 사태는 전혀 일어나지 않았다.  CNN은 지금의 메르스 사태에 대해서 사람간 전파가 쉽지 않고 현대적이고 수준 높은 한국의 의료시스템을 생각할 때 놀라운 일이라고 말을 한다.

 

메르스.

 

사람간 전파가 쉽지 않은 메르스가 세상에 발견된지 대략 3년인데, 우리나라가 중동국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한달도 안되는 이 짧은 시간에 왠만한 중동국가보다 메르스 질병환자가 많다는 사실은, 그리고 사람간 전파가 쉽지 않고 한국의 의료수준을 생각해보면 정말 메르스질병에 대한 초기대응이 얼마나 무능력했는지 잘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하겠다.

 

결국 결론은 이렇다. 병원도 안 알려주고, 보건당국은 무능력하니 국민 스스로가 알아서 잘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반응형